오늘은 축산물 가공장의 설계도를 토대로 시스템이 설치되는 위치와 프로세스를 안내해 드릴려고 합니다.
육가공장 및 판매장이 이렇게 똑같지는 않으실거에요. 저희가 오늘 보여드리는 부분은 참고용이니까 감안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육가공장 포장실과 판매장을 함께 배치한 구성이기도 하고, 2층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1층에서는 부분육 생산시스템인 육가공 erp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계십니다. 이곳은 신축 판매장으로 처음 승인되기 전부터 저희가 축산물 가공장 시스템관련하여 컨설팅을 진행했었습니다.
아래는 팩상품을 주요생산으로 하는 판매장 기준입니다. 소량 상품이라고도 하고, 가공품이라고도 하고, 미트컷 상품이라고도 합니다.
정육점, 판매점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우리가 보는 정육점, 판매점 등은 저울과 컴퓨터(또는 포스), 라벨프린터를 두고 일반적인 라벨 발급프린터를
쓰시는데가 아직도 많아요~ 실제 구축된 이곳은 일반 소비자에게 B2C로 판매되는 상품과 거래처에게 B2B로 판매되는 상품, 대량거래(마트, 급식, 식당 등) 상품 등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당 육가공장의 고민은 여러가지 사항이 있었어요. 우선 여느 공장이나 마찬가지 겠지만, 생산시 수율개선과 오류를 줄이기 위한 부분을 중점사항으로 뒀습니다.
또한, 가공 인력이 신입이거나 가공 스펙의 질(퀄리티)을 높일 수 있는 생산공정의 개선이 고민이었죠.
어느 가공장이든 또 우리가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든, 현장자동화, MES, PLM, SCM, ERP, CPS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경영효율과 운영개선이겠죠~
아래는 가공파트의 생산관리 시스템에 대한 설치 구성안 입니다. 물론 업체의 환경과 처리 방법, 생산 공정에 따라 컨설팅을 진행한 후 각 업체별로 더욱 나은 환경을 제안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말씀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혹시, 내용을 보시면서 ‘이 업체는 왜 일반 패키지 프로그램이아닌 구축형 프로그램을 했을까? 일반 프로그램은 가격도 저렴하고, 도입하는 단계도 쉬운데~’
라는 의문이 드실것 같아요. 축산물 프로그램이 우선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그렇게 다양하게 많은 편은 아닙니다. 몇몇의 프로그램을 고정되어 있는데요. 육가공장 erp, 축산물 가공장 erp, 생산프로그램, 저울 프로그램,
라벨프로그램등 각각의 시스템에서 가진 장점과 우리 업체가 쓰는 부분만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으시죠~ 또한, 인력과 운영의 개선, 경영의 효율과 수익의 증대가 가장 큰 목적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일률적인 프로그램 보다는 우리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정확한 효과와 자동화를 위해서 구축형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등록된 댓글(0)